본문 바로가기

전시회,문화체험/COEX

우리전통문화의 세계화를 보여준 2009 한국스타일박람회 중편


이번포스트는 개인적인 사정이 있어 좀 늦게 올렸네요. 
2009 한국스타일박람회 상편에서는 주로, 한국음악,음식,공예품들과 데님패션쇼를 감상했는데요 이번포스트는 어떤내용인지 한번 볼까요?


한복테마관 입니다. 옛날가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전통한복을 곱게 차려 입은 마네킹들이 우리 멋을 잘 살려 주네요.. 또한 구조상 사진찍기에 괜찮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많은 분들이 한번씩은 찍고 가셨습니다. 한복만 입은게 아니라 마네킹 주변에 다양한 소재를 두어 신선함을 더했습니다.


영농조합법인상생에서 상생촌 유기농 막걸리 한잔 시음에 보고, 그 근처에 있는 술병과 잔을 볼수 있었습니다.


영농조합법인이도에서 차 시음회가 있었습니다. 두가지 차가 있는데, 일반인들이 듣기엔 다소 생소한 차들이랍니다. 첫번째 사진은 "발효정화산차"라고 해독과 배독기능을 가졌다고 합니다. 두번째 사진은 차이름을 얘기안해 주셔서 잘 모르겠지만, 행사도우미분께서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면서 지방이 분해된다고 얘기 하더군요.. 이도에서는 동안비누도 유명하답니다.. 하나 사고 싶은 맘에 있지만... ㅎㅎ


다양한 곶감과 건과류 세트를 보고 있으면 술이 생각이 나는 이유가 뭘까요? ㅎㅎ


한국전통주진흥협회에서는 전통주 시음코너가 있어서, 생소한 전통주 시음을 한번 해봤습니다. 생각보다 괜찮더군요.. 여러가지 종류의 전통주들이 있어 하나하나씩은 찍을수 없었지만, 이 코너에서 전시된 전통주들을 이렇게 나마 찍어봤습니다.


강원도 화천군코너는 한옥모델화 지원사업을 하고 있으며, 또한 이 지역 특산물들을 전시/판매하고 있습니다. 특산물보다는 한옥구조및 한옥모델화 배경이 맘에 들어서 한옥모델부문과 한옥구조구조물에 대해 조금 보실수 있습니다.. "화천군 이주안내"와 "화천여행"이 두가지의 팜플렛을 받았는데, 화천여행 팜플렛이 가장 유용하게 쓰일 것 같군요..(나중에 여행하게 될때 꼭 필요한 가이드북) 이주안내 팜플렛을 보니 지원서비스가 빵빵하더군요 ㅎㅎ


(주)살아있는집이라는 코너 마련된 한옥구조물입니다.


대한주택공사가 주관하는 한옥테마관입니다.
한옥 형태로 만들어진 아파트와 한옥 스타일 인테리어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한옥집 내부도 직접 볼수 있구요. 아파트도 이렇게 짓는게 가능할까?란 의문점도 생기네요... 단독주택이라면 가능한데.. 한옥테마관 근처에는 젊은 국악앙상블 아리연의 공연도 관람하실수 있습니다.
 

방의 구조는 총 4개가 있는데, 1개는 음향관련기계가 자리잡고 있어서 찍진 않았고, 2번째와 3번째 방은 한옥 스타일 인테리어에 걸맞게 멋스러운 병풍과 나무탁자, 전통문양의 방식이 눈에 띄는군요. 


이곳은 안방같아 보입니다. 다른방과 달리, 장식품이 좀 많거든요. 세번째 사진의 병풍은 채정현 작가님께서 직접 제작해 주셨습니다. 또한 이방은 바이어들의 상담소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옥테마관 내부가 대충 이런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파트도 이와 비슷한 구조로 지어진다면 엄청 색다를 것 같군요...


한옥테마관 근처에 마련해둔 한옥내부구조 일부 모습입니다. 한옥지을때 이렇게 짓는구나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옥테마관 구경을 마친후, 맞은편에 위치한 한옥관련업체에 마련된 숭례문 모형입니다.
실제와 거의 똑같더군요... ㅎㅎ 이외에도 다른 한옥모형들을 판매하고 계셨습니다.




한복테마코너에서는 주로 옷들을 전시하기도 하지만, 직접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번사진은 전통천연염색을 이용해서 만든 개량한복, 장식품, 넥타이, 옷감등이 있습니다. 특히, 개량한복과 옷, 장식품은 한국만의 멋을 잘 살려주는 것 같습니다.


영암군에서 감귤차 체험코너가 있습니다. 이 시음회는 오전 10시부터 12시,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니 한번쯤은 맛보실수 있을 겁니다. 새로운 차를 한잔 마시니 온몸이 따뜻해 지는 것 같습니다.  감귤껍질로 만들어서 그런지 약간 새콤달콤하긴 합니다.



감귤차 시음코너 주변에는 이렇게 한옥,석탑 모형물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모형들이 참 귀엽네요.. 그나저나 이렇게 정교하게 만드신 분이 더 대단해요.. ㄷㄷ



화천군 맞은편에는 이렇게 패션코너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한복테마관과는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네번째 사진의 나뭇잎쿠션이...


이외에도 전통을 소재로 한 복주머니,스카프,전통문양지갑,옷감,가방,구두및 버선등이 있었습니다.
일단 알록달록한 색감이 맘에 들구요, 전통문양지갑은 정말 디자인부터가 파격적이네요.


한산모시잎차입니다. 이곳도 시음을 할수 있었는데, 준비중이신지라 그냥 지나갔네요.
다만 검색을 통해, 섬유질이 많고 기타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아 건강 식품으로 손색이 없다고 하네요. 특히 이 차는 여성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한국천연염색학교에서는 다과상방석과 한복을 모시나 삼베를 이용해 만들었다고 합니다. 네번째 사진은 안동한지의 한문이 빼곡한 한지를 선보였는데요 이것만 외우면 한자급수시험에 큰 문제는 없을듯... 하지만, 전 이거 보고 있으려나 머리가 아프군요 ㅎㅎ


이 사진은 남지여자중학교 박정예선생님의 작품입니다. 이 작품 이외에도 다양한 작품 몇점이 있는데 이정도까지만..


다양한 모양의 향로들입니다. 향로디자인이 이렇게 다양할 줄이야 꿈에도 몰랐습니다.
특히 색깔이 알록달록하면서도 모양이 너무 귀엽습니다 ><


한지로 튼튼하고 매끄럽게 만들었다고 하네요.. 특히 한옥문장식위에 다도를 놓은 사진이 제일 인상 깊었습니다.


모시로 만든 행복가방^^



무늬공방에서 만든 무늬오르골입니다. 겉으로 볼때는 일반 장식품 같지만, 손잡이를 돌리기만 하면 바로 오리골 음악이 나옵니다.. 우리 생활주변의 모든 것을 응용해 다양하면서도 아름다움을 갖추었습니다.


한지를 이용한 다양한 악세사리들을 판매하고 있으며, 군산대천연염색디자인학교기업"물빛"에서는 한지를 이용한 손거울이 눈에 띄는군요^^


황토를 이용한 패션~!!


첫번째와 두번째사진은  한지마을코너에서 찍은 귀여운 인형들입니다. >< 세번째 사진은 전주전통한지원이란 코너에서 저렇게 알록달록한 한지를 팔고 계시더군요^^


아름방코너에서는 한복의 예복을 보실수 있는데요. 정말 색깔부터가 아름답네요^^ 둘만으로는 부족해서 그런지 아이들 옷까지.. 마지막 사진은 모시배개를 판매하고 계셧습니다..


한옥테마관에서는 젊은국악앙상블 아리연의 멋진 국악 공연이 있었습니다. 정식공연은 7월 25일 오후 2시 반에 정식으로 주제관(메인스튜디오)에서 공연하신다고 하니 참고바랍니다.

<영상파일>


상편에 비해 뒤늦게 중편을 올리네요.. 속도를 빨리 내서 하편까지 완결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