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수도권N강원

풀무원 김치박물관 ♬ 김치의 모든 것!


 

풀무원 김치박물관 ♬ 김치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데이타파일 스타일의 신기한별입니다.

3월 20일에 방문했던 풀무원 김치박물관을 이제서야 올립니다. 제가 요즘 학업에 열중하느라 많이 바뻐요~
풀무원 김치박물관은 다른 박물관과 달리 롯데월드 민속박물관처럼 내부 사진찍는 것도 가능해 사진기가 생긴다면 한번 방문해 보고 싶은 박물관 중에 하나였습니다. 오늘이 바로 그 때인 것 같아요~



풀무원 김치박물관은 코엑스 지하2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박물관 입장료는 성인 3천원, 초등학생 2천원, 유아 1천원.
코엑스멤버쉽카드나 현대카드 제시및 결제시 1천원 할인해 줍니다.



김치박물관을 입장하시면 바로 의자와 탁자가 준비되어 있는데 아마 토론및 대화 장소로 쓰이는가 봅니다. 사진 오른쪽에는 김치에 관한 책과 칼럼리스트도 비치되어 있고, 탁자 위에는 포스트잇과 간단한 필기도구들이 비치되고 있습니다.





김치박물관에 전시한 김치들은 전부 모형들이기 때문에, 롯데월드 민속박물관처럼 사진촬영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모형이지만, 진짜 잘 만들었다~




탁자와 의자가 있는 토론및 대화장소 맞은편에는 김치항아리와 김치재료들 일부가 보입니다.
옛날에 김치를  어떻게 담가먹었는지 보여주기 위함이죠 ㅋ





지역과 재료에 따라 김치종류가 참 많이 있습니다.



오이소박이는 집에서도 주로 해 먹어와 봤지만..
고추소박이는 시골에나 있을 법한 김치네요^^




항아리 안에서도 모형 김치들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제가 먹어본 김치들도 꽤 있네요 ㅎㅎ




그릇에 담지 않고 항아리안에 있는 깍두기의 모습
역시 모형이지만, 진짜처럼 잘 만들었네요 ㅋ



가운데, 백김치 빼고는 제가 처음 본 김치들이예요
고들배기 김치는 시골 외가집에서 본 것 같기도 하고..



각 도를 대표하는 김치분포 지도인데요. 남한 뿐만 아니라 북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해당지역 김치에 대한 소개가 나옵니다.





야채김치만 있다고 하면 곤란합니다~ 과일김치, 젓갈류 비슷한 김치, 물김치도 있고..
종류가 너무 많아 일일이 찍을 순 없더라구요.




김치박물관 김치들을 보다가 중앙에 김치담그는 도구들이 전시하고 있더라구요.



옛날 김치담그는데 빠질수가 없는 멧돌입니다.
주로 콩이나 마늘같은 기타재료를 빠는데 쓰죠 ㅋ
현재는 믹서기가 대체하고 있지만....



마늘,고추등 김치재료를 으깨거나 빠는데 사용했던 절구통입니다. 밀가루 반죽할때도 쓰이는..



주로 고추를 말리거나, 배추를 임시로 담거나 재료를 빠는데 쓰인다는 "소쿠리"입니다.





김치를 어떻게 담는지에 대한 인형을 보여주고 있네요 ㅋ
재료도구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김치시식하는 코너가 별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너무 잘게 썰어지긴 했지만 먹기엔 편합니다.



제가 방문할때 먹은 김치들~ 들기름볶음김치가 제 입맛이 맞았네요 ㅋ



저렇게 이쑤시게에 쿡 찍어 맛보시면 됩니다.



맞은편엔 동영상코너가 있는데, 마침 일본인 관광객들이 김치에 관한 영상을 보고 있네요.



김치만 전시된게 아니라 젓갈류나 짱아지류도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김치와 음식에 관한 내용들이 있는 도서관입니다. 만화책도 있었는데 거기서 "식객 1권" 봤어요 ㅋ



김치에 관한 그릇들인가 보네요 ㅋ 그릇들이 호리병 비슷해서 찍어봤습니다.



김치수출실적도 찍어봤는데 여러나라에 진출해 있네요 ㅋ




이상 코엑스 김치박물관 관람기 마칩니다.

카메라가 워낙 후진걸 샀더니 박물관모드라던가 그런게 없어서 아쉽네요. 김치들은 모형일거라 짐작했지만 제 생각이 맞았네요. 실제음식을 전시했다간 상함. 평일에 가서 그런지 방문객이 거의 없어 한산했지만, 매표소 직원에게 문의해 보니 원래 한산한 편이지만, 외국인분들이 어느정도 많이 방문한다고 하더군요. 박물관 관람료도 저렴한 편이기에 한번도 안가보신 분들이라면 한번이라도 방문하셔도 될 것 같아요.

 

 

풀무원 김치박물관

※ 현재 풀무원 김치박물관은 뮤지엄김치간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위치도 바뀌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