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전라권

전주한옥마을여행 - 산 기슭 절벽을 깎아 세운 누각, 한벽당 (2009.6)


전주향교를 지나, 산 기슭 절벽을 아슬아슬하게 버티고 있는 한벽당에 다녀왔습니다.
한벽당 주변 사진을 많이 담았어야 했는데, 처음으로 찍은 여행사진이다 보니 많이 담지 못했네요.







한벽당은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15호로 지정되어 있다.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는 이 누각은 전주천을 한눈에 바라 볼 수 있어 운치있어 보입니다.
전주천을 바라보는 모습도 담아가지 못한게 안타깝네요.

한벽당(寒碧堂)은 지금의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교동1가 산 7-3에 있는, 승암산(僧岩山) 기슭 발산(鉢山) 머리의 절벽을 깎아 터를 만들어 세운 누각이다. 1404년(태종 4) 조선의 개국공신이며 집현전 직제학(直提學)을 지낸 조선 초기의 문신 최담이 그의 별장으로 지은 것이다. 누각의 규모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이며, 건평은 7.8평이다.
슬치에서 시작된 상관 계곡의 물이 의암·은석 등 크고 작은 많은 골짜기의 물과 합류하면서 만마(萬馬)·색장(色長) 등 여러 고을 옆을 거쳐 한벽당 아래로 흘러온다. 여기서 물줄기는 계곡의 바윗돌에 부딪쳐 흰 옥처럼 부서지면서 거듭 굽이틀어 남천으로 흘러간다. 옛 문인들은 이 정경이 마치 벽옥한류(壁玉寒流) 같다고 읊었으며, 한벽청연(寒碧晴煙)이라 하여 전주 8경의 하나로 꼽았다.
많은 시인과 묵객들이 이곳을 찾았으며, 그들이 제영(題詠)한 시가 많이 전해 오고 있다. 《호남읍지(湖南邑誌)》에는 이경전(李慶全)·이경여(李慶與)·이기발(李起渤)·김진상(金鎭商) 등 19명의 저명한 인사들이 한벽당에서 지었다는 시문이 실려 있어 그 시절의 풍류를 엿볼 수 있게 한다.
처음에는 여기를 최당의 호인 월당(月塘)을 따서 월당루라고 불렀던 것 같은데, 언제부터 한벽당으로 고쳐 부르게 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벽옥한류(碧玉寒流)라는 글귀에서 한벽(寒碧)이라는 어귀를 따서 후세 사람들이 붙인 이름이 아닌가 추정된다.
한벽당의 서쪽 일대는 자만동(滋滿洞) 또는 주류동(主流洞)이라 불리었다. 옛날에는 낚시꾼들이 낚싯대를 드리우고 한가롭게 노닐던 곳이었고, 남원·구례·곡성·순천·진주로 가는 나그네들이 지금의 남천교인 호화로운 오룡교(五龍橋)를 건너면서 그 아름다운 풍치를 감상하던 곳이기도 하다.



한벽당 옆에는 달을 맞이하는 누각이란 뜻을 가진 요월대(邀月臺)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한벽당과 달리 나뭇잎 사이에 가려져서 전주천이 잘 보이지 않는다.



한벽당 구경을 마치고 나서 치명자산성지로 가는 길 사이에 위치한 전주자연생태박물관
자연생태박물관 근처에 폭포수처럼 쏫구치는 물줄기는 참 시원해 보입니다.



치명자산성지로 갈려고 산행을 하고 왔습니다만, 사진을 찍지 못하고 그냥 내려왔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