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DATA FILEE STYLE (데이타파일 스타일), Tistory와 함께 보낸 6년을 되돌아보다!



DATA FILEE STYLE (데이타파일 스타일), Tistory와 함께 보낸 6년을 되돌아보다!

안녕하세요? 데이타파일 스타일의 신기한별입니다.
오늘은 DATA FILEE STYLE (데이타파일 스타일) 블로그 런칭 5주년을 맞이해 티스토리와 함께 보낸 6년의 시간을 되돌아보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6년인 이유는?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일이 2008년 10월 1일이기 때문..)


1. 블로그를 개설한 계기는?

제가 블로그를 개설한 계기는 단 한가지 입니다. "내가 먹었던 음식의 후기를 올리고 싶다"




2. DATA FILEE? 신기한별?

다른 분들은 블로그 이름과 닉네임이 동일하는 경우가 많은데, 왜 블로그 이름과 닉네임이 다른지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블로그 이름과 블로그 주소가 "DATA FILEE"인 이유는?
 
 현재의 블로그 이름과 주소를 가지게 된 계기는 제 인터넷 활동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2000년 초반, 홈페이지 붐이 있던 시기에 저는 제가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작품 개인 홈페이지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어느분께서 운영하셨던 "명탐정코난 DATA FILE"에서 영감을 얻어 뒤에 있던 "DATA FILE"을 따와 아이디를 생성하게 되었습니다. 타자치기도 괜찮은 것 같고, 본인도 컴퓨터 관련 전공으로 선택할 예정인지라 각종 포털사이트의 아이디는 대부분 이걸로 썼습니다. 당시에는 "(주)DATA FILE", "DATA FILE™"란 닉네임을 사용했었는데, 나중에 도메인을 만들어 회사를 차릴 생각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작품 개인 홈페이지 만들때 작품명 뒤에 "DATA FILE"을 붙여서 사용했습니다. 2004년 네이버 블로그 만들 당시에 닉네임 제한으로 인해 과거의 닉네임을 포기하고 한글닉네임을 적는 대신에 블로그 이름을 유지하기로 하고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새롭게 시작했으면서도 블로그이름을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 닉네임이 "신기한별"인 이유는?

 2004년 처음 네이버 블로그 만들 당시에 한글닉네임 4글자만 가능해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전신 닉네임(
DATA FILE™)은 적용하기 어려웠기에 새로운 마음, 새출발을 위한 새로운 닉네임이 필요했습니다.. 그때 당시에 우주에 관심이 많고, 우주에 대한 신비를 느끼고 싶어서 블로그에 행성에 대한 블로그를 썼지만 관심만 있었지.. 실천하지 못하고 해서 제가 네이버에서 별이미지를 볼려고 검색했는데..

사진상에 있는 별이 신기해 보이고 아름답더라구요. 그래서 별이 신기하게 생겼구나라고 생각이 떠올라 지은 이름이 바로 "신기한별"(일명 "신별")입니다. 이때부터 10년이상 해당 닉네임을 사용하였습니다.


3. DATA FILEE STYLE (데이타파일 스타일) 블로그는 얼마나 성장했을까?


▶ 사진실력의 향상

 초기에 사진을 찍을 때는 흔들린 사진도 찍어보고, 구도도 제대로 맞추지 않고 찍고 그랬는데, 사진을 계속 찍다보니 실력이 많이 늘어나더라구요.

▶ 4년 연속 티스토리 베스트 블로거가 되다!
 2010년부터 2013년까지 4년 연속 여행분야에서 티스토리 베스트 블로거로 선정되었습니다. 한 분야에서 이렇게 연속으로 블로거 선정되는 경우는 흔치 않은 편이라 너무나 기뻤습니다.

▶ 서포터즈, 파트너쉽을 통해 다양한 제휴를 하다!
 
 개인적으로 오랜동안 블로그를 하면서 "니콘 레전드 서포터즈"활동도 하고, "TNM 파트너" 가입을 통해 블로그를 가장 많이 알리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4. 앞으로의 블로그 운영 계획 


 앞으로도 한 분야 계속 활동할 예정이며, 블로그가 영원도록 지속되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