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N체험단/제품체험N기타체험단

저품질 블로거 탈출하기 ♬ 저품질 블로그에 관한 모든 것!



저품질 블로거 탈출하기 ♬ 저품질 블로그에 관한 모든 것!

안녕하세요? 데이타파일 스타일의 신기한별입니다.
위드블로그와 한국블로그산업협회가 공동주관하여 개최한 저품질 블로그 강의에 참석하고 왔습니다. 네이버 측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발행글을 누락하는 사건도 있었고, 요즘 블로거들 사이에서는 저품질에 관한 문의가 끊임없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몇몇 이웃블로거분들께서는 저품질 때문에 고생하고 계신다 들었는데 개인적으로 저품질 블로그란 뭔가 궁금하던 차에 이번 강의를 통해 제가 생각한 저품질에 관한 것과 겹치는 부분이 좀 있었고,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위드블로그에서 저품질 블로그 탈출하기 강좌가 있어 신청했는데 신청인원 75명중에서 저를 비롯 19명이 선정! 오!!! 드디어 저품질에 대한 강의를 듣는구나 싶었습니다.




미스터리쇼퍼 강의과정과 같은 강의실에서 열리는 곳이라 쉽게 찾아갈 수 있었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9층으로 고고씽~!!




강의실 안으로 들어가 봅니다.




90분 강의에 저녁 7시에 시작하던터라 조금 일찍 도착했습니다.




따뜻한 차와 함께 맛있는 과자를 먹으면서 강의가 시작됩니다.




강의 시작에 앞서 위드블로그 장대규 대표님께서 짤막한 인사말을 남깁니다.
(여담으로 대표님께서 위드블로그 내부 및 티타임에서 저품질에 관한 문의가 끊임없이 많았다고.....)




현재 리얼로거 부장님이시자 한국블로그산업협회 인재개발 센터장으로 계시는 이광성 강사님입니다.
네이버에서는 "휘몰이꾼"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2012년 12월 5일부터 네이버 검색로직인 "리브라"가 적용되기 시작되었어요.
올해 3월 27일에는 공정거래위원회 지침이 강화되었구요.




각 나라별 검색엔진이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구글이 거의 다 차지하고 있는데, 중국과 러시아, 우리나라만 2~3인자에 머물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의 검색엔진 점유율이 거의 80% 육박하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네이버 검색로봇의 정책이 담겨져 있는 페이지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블로그 글을 수정할 때 즉각반영이 가능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같이 다른업체 블로그의 경우, 즉시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에 따라 CPS,CPA,CPC,CPM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CPS -> 판매당 광고수익을 지불하는 방식
CPA -> 제휴마케팅으로 광고를 통해 들어온 고객이 광고주(머천트)가 원하는 행위를 해야 수익이 발생
CPC -> 클릭당 수익이 발생하는 시스템 (예를 들면 구글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등)
CPM -> 광고노출이 1,000번 노출되었을 때 책정한 광고비용




기업들과 마케팅 대행업체를 통해 다양한 바이럴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기자는 돈을 받고 원고를 쓰는데, 블로거들은 돈을 받고 원고를 쓰는 것에 대해 아까워하느냐라는 내용입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와 기자간의 차이는 회사에 소속되어 있냐 않냐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




원본 문사와 유사 문서를 파악하는 기본단위를 "청크"라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들 중에 상업적으로 운영하시는 분들은 **맛집/**레스토랑 등등 같은 키워드 반복해서 쓰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렇게 쓰면은 자동으로 검색결과에서 누락시킨답니다.




이 내용은 말로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어 강사님께서 직접 그림을 그려가며 표현해 주셨습니다.




내 블로그 상태를 체크하는 방법은 블로그얌, 블로그레벨, 작은파워블로거가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서비스들은 "네이버 블로그"와 일부 블로그만 가능해 티스토리 블로그로는 내 블로그 상태를 체크할 수가 없었다.
- 블로그얌 (http://www.blogyam.co.kr/) :  누적 포스팅 파악, 양적인 부분을 체크
- 블로그레벨 (http://bloglevel.edelman.com/) : 품질지수 파악, 질적인 부분 체크
- 작은파워블로거 (http://www.tinypowerbloger.com/) : 어뷰징 및 저품질 분석




저품질에 걸리지 않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방법은 바로 "글쓴이, 독자, 네이버" 모두를 만족 시키는 것입니다. 




제목을 작성할 때 주의사항도 같이 말씀해 주셨습니다.
검색 쿼리 분석을 통해 포스팅 제목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일부 악질적인 바이럴마케팅업종 사람들 때문에 네이버가 이것에 대한 조치를 강화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거뿐만 아니라 블로거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공감하실텐데요.




블로그 품질을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파워품질은 파워블로거급으로 주로 네이버가 공식 지정합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이 고도화됨에 따라 글을 쓰실 때 단어를 끊어서 치지말고 문장을 자연스럽게 만들어서 글을 쓰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저작권 상식인데, 블로그 포스팅 내용중에 반드시 다른분의 글과 그림을 인용할 때 반드시 그 분의 허락을 받아야 하고, 출처를 명확하게 표기해야 합니다. 단, 인터넷 기사의 글과 사진은 절대 퍼오시지 마시고 링크로 해야 합니다.




다이렉트로 90분간 강의를 마치고 질문과 답변은 아래의 카페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저도 참석하고 싶었지만, 개인적인 약속이 있어 질문과 답변에 참석하지 못했네요. ㅠㅠ




개인적으로 네이버 블로그 중심으로 한 강의였기에 티스토리 블로거로써 좀 아쉬웠습니다. 이 강의의 핵심적인 내용은 바로 "나만의 글을 쓰라는 것"과 "꾸준하게 글을 올려라"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로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적극 권장하는 강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