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DATA FILE 창립 1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오늘은 브랜드 네임인 "DATA FILE"이 탄생한지 10주년을 맞이하는 날입니다.

10주년 맞이 한 기념으로 케익을 준비해 기념일을 맞이하고 싶었으나 무더운 여름 날씨에 그런 것을 준비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글로만 남깁니다.

10년 동안 "DATA FILE"은 많은 변화가 있어 왔습니다.

인터넷 시작과 더불어 홈페이지를 시작하게 된 2000년 7월 18일..

처음엔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의 홈페이지로 시작하여, 많은 인기를 누렸으나..

"홈페이지"문화가 시들어 짐에 따라 매체를 홈페이지에서 블로그로 변경하고, 2004년 11월 처음으로 블로그에 발을 담갔습니다.

블로그를 개설하긴 했지만,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활용하지 못해, 방문자수는 거의 없다 시피 했죠...

블로거로써 활동을 해야 겠다고 마음을 먹은 건 2007년 다음 모 카페의 패밀리레스토랑, 맛집카페에 가입하면서부터.... 다른 분들의 패밀리레스토랑, 맛집 후기들을 보면서 나두 이런 곳에 가서 한번 찍어봐야 겠다고 생각했고, 2008년 10월 티스토리를 개설하였습니다.

티스토리 개설 이후, 2008년 11월 말 드디어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함으로써 블로거로서의 활동이 앞당겨 졌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는 바람에, 블로그는 100일 만에 문을 닫았고, 그만 둘 까 생각했지만, 포기하지 말고 다시 시작해 보자는 마음으로....

2009년 4월 1일 DATA FILEE STYLE 이란 블로그를 개설함과 동시에 본격적으로 블로거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활동 당시에는 "글만 발행하면 방문자들이 알아서 댓글 달겠지"라고 생각으로 운영했으나

별로 호응이 없자 뭐가 문제 있지 싶어 티스토리 베스트 블로거 분들의 활동을 보고 난 뒤에

"아, 내가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를 보고 댓글을 달다 보면 자연스럽게 내 글에도 관심이 있겠구나"

생각하게 되어, 2010년에는 많은 블로거분들은 만났습니다.

블로그 운영 하면서, 블로그 광고라는 것을 알게 되어 설치한 이후로, 구글애드센스로부터 수익금을 2번 받았답니다..

2010년 이후에도 더 많은 이웃분들과 만나고 싶네요^^


10년간의 변화 달라진 점

▷ 홈페이지 -> 블로그로 이동
블로그가 없던 시절에는 제가 좋아하는 분야의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다른 사람들과 의견및 잡담을 주고 받으면서 활동했지만, 3~4년 뒤에 블로그라는 새로운 아이템이 등장하면서 자연스레 홈페이지에 대한 관심이 많이 떨어지면서 4년 뒤에 네이버 블로그를 개설했지만, 본격적인 블로거 활동은 2009년부터 입니다.

▷ 애니메이션 -> 맛집,여행,사진,일상,신용카드 얘기로 이전 (관심분야의 이전)
어렸을 때에는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이 있어 그 애니메이션을 토대로 홈페이지를 개설해 많은 분들이 왔다 가셨습니다. 하지만, 관심이 있는 애니메이션을 언제까지나 영원히 좋아할 수는 없는 법.... 2006년 이후라고 생각되는데, 그 때부터 애니메이션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사라지더니 작년 말 쯤, 애니메이션에 대한 관심이 아예 없어졌더군요^^. 관심분야를 이동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2007년 디씨인사이드 신용카드 갤러리, 다음 모 패밀리레스토랑, 맛집카페를 가입및 활동하면서 부터입니다. 이 때 많은 사람들로 부터 유용한 정보도 얻고, 맛있는 음식점도 알아보고 나름대로 재미있었습니다.

▷ 소극적 -> 적극적 
홈페이지 운영 당시에는 적극적으로 활동했으나, 블로그로 이전한 이후에는 귀찮다는 이유로 거의 접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2008년 디카 구입한 이후, 2009년 4월 본격적인 블로그를 개설하였으나, 발행 수가 적고, 다른 블로그 탐방 및 활발한 활동이 부족해 댓글 수나 방문자 수가 다소 적었습니다. 2010년에는 이를 보완하여, 적극적으로 활동을 하니 많은 분들이 왔다 가셨고, 댓글 수도 예전에 비해 많아졌습니다. 적극적으로 나서면 엄청난 파워가 들어온다는 걸 실감하게 되었네요^^


▷ 무수익성 -> 수익성
예전에는 "구글애드센스"나 "다음 애드클릭스"같이 블로그 광고같은 존재가 없었는데, 2007년(?) 블로거가 활발해 지면서 블로그 광고란게 등장하기 시작했더군요.. 블로그 개설과 동시에 블로그 광고를 설치하니 오늘까지 포함해 구글애드센스 수익금을 2번이나 수령하게 되었네요..